[OCS PEOPLE]
73기 김근수 신용정보협회 회장
금융위원회 마이데이터 본허가 받아
73기 김근수 동문이 회장으로 있는 신용정보협회가 금융위원회로 부터 마이데이터 본허가를 받았다.
금융위원회는 제2차 정례회의를 지난달 27일 개최하여 국민은행 등 28개사에 대한 본인신용정보관리업(마이데이터)의 본허가를 의결했다.
금융위원회는 이번에 허가를 받은 28개 회사는 기존에 마이데이터 유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던 기업으로 신용정보법령상 허가 요건을 구비하고 있어 본인신용정보관리업을 영위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였으며 허가를 받지 못한 기업의 경우에는 마이데이터 허가기업과의 제휴, 서비스 개편 등을 통해 소비자 불편을 최소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허가를 받은 28개 마이데이터 업체는 표준 API 구축 등 준비를 거쳐 본격적으로 금융소비자의 ‘정보주권 수호자’로서 안전한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마이데이터 서비스가 제공되면 마이데이터 사업자를 통한 금리인하 요구, 정보삭제·정정 등의 대리행사가 가능해져 적극적인 정보 자기결정권 행사의 기반이 조성되고 기존에 제공하던 서비스는 더욱 확장되고 고도화되어 체계적인 자산관리도 가능해진다.
금융위원회는 첫 시행을 앞둔 마이데이터 산업이 원활이 안착될 수 있도록 정보제공범위, 안전한 전송방식, 소비자 보호방안 등을 담은 가이드라인을 2월 배포하고, 3월부터는 마이데이터 산업 활성화를 위하여 신규 수요기업을 대상으로 추가 마이데이터 예비허가 절차를 시작하겠다고 밝혔다.